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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JavaScript DeepDive] 33장_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리우] 2022. 3. 3. 02:53

Symbol 심벌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 심벌 값의 생성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다른 원시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한다. 또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즉,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생성하지 않는다.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 new 생성자로 생성 불가
new Symbol(); // 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const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console.log(my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이를 통해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하다.

const mySymbol = Symbol();

//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console.log(!!mySymbol); // true

//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if (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기본적으로 Symbol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이때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심벌 값 저장소인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하지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즉, Symbol 함수로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으로 관리되지 않아 검색이 불가능하고,

Symbol.for 메서드는 전역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검색과 공유가 가능하다.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 undefined

 

📌 심벌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다.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는다.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미래에 추가될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다.

 

📌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므로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객체는 for ...in 문이나 다른 각종 메서드로 찾을 수 없다. 이처럼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하지만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찾을 수 있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mySymbol')]: 1
};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다.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 1

 

👨‍💻 생소하지만 ES6에서 새롭게 추가된 데이터 타입에 대해 알아봤다. 이후에 소개될 이터러블에 대한 내용도 있지만, 아직 이터러블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에 심벌 자체에 대한 소개만 정리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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