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기록 공간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K_Digital Training] 프론트엔드 1기 최종 합격 후기 본문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_FE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K_Digital Training] 프론트엔드 1기 최종 합격 후기

[리우] 2021. 7. 28. 01:46

🙆‍♂️ 프로그래머스 프론트엔드 1기 지원 후기

1.자소서 -> 2. 코딩테스트 -> 3. 면접 이렇게 3단계 과정을 거친다.

 

1️⃣[자소서]

1.지금까지 내가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학습해왔는지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그리고, 지금 지원하는 데브코스에서 어떻게 꾸준히 학습을 이어나갈 계획인지 알려주세요. 500자 이상

프로그래밍 학습 관련 수준을 확인하고 학습 방법 및 태도에 대해 알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전공에 정보도 작성해주시면 추후 본 과정에서 어떤 방향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도와드릴 지 참고하려고 합니다.

 

2. 프로그래머스 프론트엔드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단순한 호기심으로 견디기에는 높은 강도의 커리큘럼이 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신의 명확한 신청 동기를 알려주세요.

프론트엔드 분야를 선택한 동기 및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작성해주세요.

5개월간 집중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커리어 전환을 꿈꾸는 여러분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세요

 

3. 이전에도 프론트엔드 관련한 학습 또는 프로젝트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그 경험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들려주세요. 외부 링크가 존재하는 경우 붙여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4. 위의 항목에서 미처 답변하지 못했던, 나의 장단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 자소서 작성의 팁!

  •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소제목 달기 ex) 1번 문항일 경우 "1일 1커밋 개발자" 등등 이런 식으로 해당 문항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한 줄로 표현하면 좋다.
  • 서론 2 : 본론 3 : 결론 1의 비중으로 작성하기
  • 문항이 제각각이지만 일관성 있게 작성 -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가질 것!
  • 최대한 많이 여러 군데 지원해서 써보거나 충분히 긴 시간을 갖고 첨삭을 반복할 것

 

2️⃣[코딩 테스트]

온라인 감독 없이 편한 상태에서 응시를 진행했다. 3시간 3문제여서 많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테스트케이스도 주어지고 제출 버튼이 따로 있어서 제출을 누르게 되면 모든 케이스에 대해서 테스트 결과를 알려준다. 이점이 아주 좋은 거 같다.

여하튼 1, 2번 문제는 다소 쉬웠다. 구현? 그리디? 와 같이 프로그래머스 Level1의 난이도 문제였다.
두 문제 해결하는 데 30분밖에 안 걸렸다. 여기서 긴장이 풀어졌지만 실수였다...

3번째 문제가 관건이었다. 이후 사람들 얘기로는 완전 탐색 + bfs, dfs를 활용하여 푸는 문제였다고 한다.

여하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만 30분을 보냈다. 그래서 억지로 짜면서 풀어보았지만 테스트케이스만 겨우 통과하고 죄다 틀렸다고 나왔다. 아무리 생각해도 못 풀겠기에 20분 남겨두고 종료를 눌렀다.

- 준비 단독방에서 확인 결과 대부분 2문제까지만 맞췄다. 3문제도 해결한 사람이 많긴 했지만 비율상 2문제가 대부분이었다.

3️⃣[면접]

위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1차 결과 메일을 보내준다.
코테 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지만 다행히 자소서를 열심히 쓴 탓에 붙을 수 있었다.

- 오픈 톡 방에서 보면 3문제를 다 풀었는데 떨어진 사람도 있었다. 이유를 찾아보니 설명회 영상 때 관계자분들께서 코테는 단순 확인용이지 실력 순로 뽑는 게 아닌 의지와 교육에 적합한 사람을 뽑는다고 하셨다. 그래서 자소서가 엄청 큰 비중을 하는 것 같다.

여하튼 해당 면접 날짜에 접속을 하게 되면 면접 담당자님(프론트는 리아님)과 면접자들 4~5명에서 면접이 진행됐다.
처음에 리아님께서 아이스브레이킹을 해주셔서 편한 분위기에 진행됐다.

공통 질문으로 번갈아가면서 지원자들이 답했다. ex) 자기소개, 프론트 선택한 이유, 향후 계획 등등 이후에
자소서 기반으로 개별 질문이 들어갔다. 나는 프로젝트 위주로 많이 작성해서 관련해서 대답하고 주고받고 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tmi) 준비를 열심히 해서 면접을 잘 본 느낌이 들었다.

 

나이수~~

😍 결론적으로는 코테는 2문제만 해결하면 안정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코테의 비중보다는

자소서와 면접의 비중도 크기 때문에 자신만의 강점을 살려 이를 일관성 있게 스토리텔링하고

어필하면 좋을 것 같다! 내가 합격한 이유도 일관성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앞으로 1주마다 학습한 내용 + 후기를 작성하여 올릴 예정이다. 열심히해서 좋은곳 갔으면 좋겠다.

 

다음기수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 글이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Comments